항만정보

마산항

마산항은 높은 산들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리아스식 해안의 수려한 경관을 갖고 있고, 한반도의 동남단, 경상남도의 중앙부에 위치해 있다.
특히 마산항은 자연적, 지리적 여건을 갖춘 천혜의 양항으로 1899년에 개항한 이래 지속적인 투자를 하며 남해, 중부내륙고속도로 등 잘 발달된 배후수송망과 연간 1천만톤
이상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최신 항만시설을 갖추고 일본, 중국, 홍콩, 마닐라, 인도 등 환태평양과 동남아시아권의 중심 교역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마산항 제4부두와 가포신항부두는 지역경제 기여도와 부가가치 가 높은 컨테이너와 자동차의 전용부두로 운영하고 있으며 제4부두와 가포신항부두를 통한 자동차 수출실적은 연간 15만대를
넘어서고 있다.

자연조건

위 치 경상남도 창원시 수면적 14,000천㎡
자연조건 설계 파고 설계 파향 최고 조위 평균 해면 2만톤*15  8천톤*3
6천톤*1  5천톤*1
3천톤*3  1천톤*3
0.8m ssE 2.148m 1.074m
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4,604m 1,749m 26선석
물동량
시설수급
(천 톤)
구분 2006 2007 2008 2009  
◎총화물량  
◎시설소요  
◎하역능력  
◎시설확보율 
11,907
11,495
15,025
122%
13,193
16,505
19,668
119.1%
15,680
13,991
19,668
140.5%
13,532
11,828
19,668
166.2%
주요취급화물 시멘트(25%), 유류(20%), 철재(23%), 자동차(14%), 기타(18%)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부 두 별 선석길이(M) 접안능력(톤) 하역능력
(천톤)
야적장(㎡) 주요취급화물 비 고
제2부두 540 3,000 945 32,622 역무선, 연안여객선, 터미널  ’03.7월준공
제3부두 420 20,000 927 38,000 잡화, 철재,냉동어  
제4부두 1,050 20,000 4,702 133,600
(CFS:3,501)
원목, 자동차,
철재,시멘트,잡화
원목(47-49)
LLC(40톤)1기
G/C(40톤)1기
레일 450M
제5부두 632 20,000 3,531 414,400 고철, 원목  제2구간준공(’04.12월)
두산부두 240 20,000 1,512 23,311 기계,기자재 크레인 500T/H 2기
SK부두 130 3,000 - - 유류  
두산엔진부두 80 3,000 680 2,817 기계,기자재 크레인 450T/H 1기
동양부두 150 8,000 756 10,267 시멘트  
POSCO부두 210 20,000 2,002 37,750
(창고:10,177) 
철재류 BTC(30T/H) 1기 
한라부두 210 20,000 756 13,388  시멘트 국가비귀속
모래부두 103 3,000 680 9,212  모래 ’06.4월 준공 
동림부두 16 3,000 - 기자재  
GS돌핀 [105] 6,000 -   유류  
STX돌핀 [80] 3,000 -   섬유원료  
쌍용돌핀 [88] 5,000 -   시멘트  
4부두물양장 (60) 소형선     폐기선  
구항물양장 (667) 소형선     유류,수산물  
2부두물양장 (240) 소형선 -   수산물 ’03.7월 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