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항
마산항은 높은 산들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리아스식 해안의 수려한 경관을 갖고 있고, 한반도의 동남단, 경상남도의 중앙부에 위치해 있다.
특히 마산항은 자연적, 지리적 여건을 갖춘 천혜의 양항으로 1899년에 개항한 이래 지속적인 투자를 하며 남해, 중부내륙고속도로 등 잘 발달된 배후수송망과 연간 1천만톤
이상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최신 항만시설을 갖추고 일본, 중국, 홍콩, 마닐라, 인도 등 환태평양과 동남아시아권의 중심 교역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마산항 제4부두와 가포신항부두는 지역경제 기여도와 부가가치 가 높은 컨테이너와 자동차의 전용부두로 운영하고 있으며 제4부두와 가포신항부두를 통한 자동차 수출실적은 연간 15만대를
넘어서고 있다.
자연조건
위 치 | 경상남도 창원시 | 수면적 | 14,000천㎡ | |||
---|---|---|---|---|---|---|
자연조건 | 설계 파고 | 설계 파향 | 최고 조위 | 평균 해면 | 2만톤*15 8천톤*3 6천톤*1 5천톤*1 3천톤*3 1천톤*3 |
|
0.8m | ssE | 2.148m | 1.074m | |||
시설현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4,604m | 1,749m | 26선석 | ||||
물동량 시설수급 (천 톤) |
구분 | 2006 | 2007 | 2008 | 2009 | |
◎총화물량 ◎시설소요 ◎하역능력 ◎시설확보율 |
11,907 11,495 15,025 122% |
13,193 16,505 19,668 119.1% |
15,680 13,991 19,668 140.5% |
13,532 11,828 19,668 166.2% |
||
주요취급화물 | 시멘트(25%), 유류(20%), 철재(23%), 자동차(14%), 기타(18%) |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부 두 별 | 선석길이(M) | 접안능력(톤) | 하역능력 (천톤) |
야적장(㎡) | 주요취급화물 | 비 고 |
---|---|---|---|---|---|---|
제2부두 | 540 | 3,000 | 945 | 32,622 | 역무선, 연안여객선, 터미널 | ’03.7월준공 |
제3부두 | 420 | 20,000 | 927 | 38,000 | 잡화, 철재,냉동어 | |
제4부두 | 1,050 | 20,000 | 4,702 | 133,600 (CFS:3,501) |
원목, 자동차, 철재,시멘트,잡화 |
원목(47-49) LLC(40톤)1기 G/C(40톤)1기 레일 450M |
제5부두 | 632 | 20,000 | 3,531 | 414,400 | 고철, 원목 | 제2구간준공(’04.12월) |
두산부두 | 240 | 20,000 | 1,512 | 23,311 | 기계,기자재 | 크레인 500T/H 2기 |
SK부두 | 130 | 3,000 | - | - | 유류 | |
두산엔진부두 | 80 | 3,000 | 680 | 2,817 | 기계,기자재 | 크레인 450T/H 1기 |
동양부두 | 150 | 8,000 | 756 | 10,267 | 시멘트 | |
POSCO부두 | 210 | 20,000 | 2,002 | 37,750 (창고:10,177) |
철재류 | BTC(30T/H) 1기 |
한라부두 | 210 | 20,000 | 756 | 13,388 | 시멘트 | 국가비귀속 |
모래부두 | 103 | 3,000 | 680 | 9,212 | 모래 | ’06.4월 준공 |
동림부두 | 16 | 3,000 | - | - | 기자재 | |
GS돌핀 | [105] | 6,000 | - | 유류 | ||
STX돌핀 | [80] | 3,000 | - | 섬유원료 | ||
쌍용돌핀 | [88] | 5,000 | - | 시멘트 | ||
4부두물양장 | (60) | 소형선 | 폐기선 | |||
구항물양장 | (667) | 소형선 | 유류,수산물 | |||
2부두물양장 | (240) | 소형선 | - | 수산물 | ’03.7월 준공 |